와인, 치즈, 고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천연 동굴을 전신으로 하는 마을 선술집인 "동굴"보다 티치노의 삶을 더 잘 나타내는 것은 없습니다.
나
상쾌하고 청명한 여름 오후였고, 우리 배는 스위스 이탈리아어권 티치노 주에 있는 루가노 호수의 반짝이는 푸른 물 위를 표류하고 있었습니다. 티치노에서 보트 투어와 현지 식사 경험을 조직하는 현지 어부인 가브리엘라 몬프레디니 리지아니는 호수 주변과 그림 같은 산악 마을로 나를 데려가겠다고 제안했는데, 대부분은 보트로만 갈 수 있습니다. 반나절 투어 의 일환으로 우리는 빙하 호수 기슭을 따라 늘어선 동굴에 들렀습니다.
"그 로티 보다 티치노의 삶에서 더 전형적인 것은 없습니다 ." 그녀는 이 자연 동굴이 진정한 티치노를 대표하고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한다고 언급하면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부두에 정박 하고 호수가 내려다보이는 그늘진 테라스가 있는 단순한 석조 건물에 들어선 마을 선술집인 그로토 데스칸소( Grotto Descanso )로 가는 고르지 않은 길을 따라갔습니다. 가까이 다가가 보니 테라스 아래 정문 근처에 거대한 나무문이 보였다. Rigiani의 요청에 따라 동굴처럼 보이는 곳의 문을 열어 준 동굴 주인이 우리를 맞이했습니다. 나는 순간적으로 찬 공기가 밀려오는 것을 느꼈다. 내부에는 구식 체크 무늬 식탁보로 덮인 긴 나무 테이블과 병이 가득한 벽걸이 와인 랙이 있습니다.
이곳은 티치노의 유명한 동굴 중 하나로, 자연 경관으로 만들어진 전통 창고입니다. 대부분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원래는 와인, 살라미 소시지, 치즈, 과일 및 채소를 보존하는 가족 저장고로 사용되었습니다. 티치노 전역에서 유사한 동굴을 찾을 수 있으며 일부는 개인 창고로 남아 있고 다른 일부는 사용되지 않고 버려진 채 방치되어 있지만, 이와 같은 많은 동굴은 아늑한 물웅덩이와 마을 선술집으로 용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이탈리아어 단어 " grotta "는 바위나 땅에 있는 커다란 자연적 움푹 들어간 곳을 의미하며, 그것이 이 지하실이 시작된 방식입니다. 티치노에서는 한때 산사태가 알프스 산기슭의 광활한 지역을 뒤덮었고 종종 바위 사이에 동굴이 생겼습니다. 종종 고립된 마을에서 살았던 것처럼 Ticinese는 음식을 더 오래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자연 요소를 활용했습니다.
"1950년까지 티치노 인구의 99.9%가 농부였습니다."라고 Rigiani는 설명했습니다. "동굴 덕분에 많은 농부들, 특히 외딴 호숫가 정착지에 거주하는 농부들이 농산물을 재배하고 비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토가 천연 냉장고만큼 잘 작동하는 이유는 통풍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낙석이나 자갈이 쌓인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내부 공기 순환을 보장하는 다공성 기반이 있어 와인 숙성에 이상적인 연중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합니다. (일부 동굴은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가 1C에 불과합니다.)
그들은 동굴을 천연 냉장고로 사용하여 가공을 기다리는 치즈, 고기, 심지어 우유까지 보관한다는 아이디어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더운 여름날 시원한 땅을 감지한 염소들이 이 동굴을 가장 먼저 발견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티치노에서 도보 여행과 음식 시식 을 주최하는 Patricia Carminati는 "수백년 전에 일부 염소가 동굴 벽의 구멍 안으로 머리를 찌르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라고 설명 했습니다. "곧 농부들은 벽의 구멍을 통해 불어오는 찬 공기를 느끼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때 그들은 동굴을 천연 냉장고로 사용하여 가공을 기다리는 치즈, 고기, 심지어 우유까지 보관한다는 아이디어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집에 물건이 떨어질 때마다 남자들은 더 가져오려고 동굴로 나갔다. 한가한 여름, 수확이 시작되기 전 한창일 때는 동굴 앞에 앉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살라미 소시지를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거나 와인을 마시며 고민을 나누곤 했다.
아이들이 아버지를 집으로 데려오기 위해 보내지기까지 몇 시간이 흘렀습니다. 곧 여성들이 합류하기 시작했고 동굴은 사람들이 어울리고 함께 식사하고 노래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Ticinese는 동굴을 확장하기 시작하여 천연 자원을 능숙하게 통합한 간단한 건축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굴에 큰 구멍이 있으면 어떤 사람들은 입구에 문을 추가하거나 여분의 방을 깎았습니다. 동굴이 낙석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경우 가족은 집의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아래 동굴의 공기 흐름을 사용하여 집 전체를 꼭대기에 지을 수 있습니다.
"암석 동굴 안에 아치형 천장이 있는 지하실을 지었습니다. 모든 공급품을 위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굴을 조금 더 비우거나 입구 앞에 작은 석조 구조물을 지을 것입니다."라고 Carminati는 말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정에서 현대식 냉장고를 구입하기 시작했고 동굴의 기능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 루가노 호수 주변에서 그로토 호핑 보트 투어를 주선했던 Alessandro Rezzonico는 "음식과 와인을 보존하는 원래 기능을 유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소유주가 앞마당 지역에 돌 테이블, 벤치 및 기타 종류의 좌석을 설치하여 동굴을 확장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저장 농산물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숲 한가운데나 호수나 강둑에 자리 잡은 이 소박한 창고는 대중이 편안하고 친근한 환경에서 지역 특산품과 대화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 있는 선술집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오늘날 그로토는 티치노 요리법의 대명사이며 따뜻하고 가족 친화적인 분위기와 라이브 음악으로 현지인과 방문객 모두를 매료시킵니다. 관광지도에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세대를 거쳐 내려온 조리법을 사용하여 제철 농산물로 만든 푸짐한 음식을 제공하면서 과거 지역의 가정적인 느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그다지 멋진 것은 없으며 아마도 그것이 그것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로토에서 식사하는 것은 할머니의 요리를 맛보는 것과 같습니다. 양귀비 무늬 앞치마를 두른 Ticinese 할머니가 맛있고 편안하며 사랑으로 준비된 음식을 가져다 준다고 상상해 보세요. 너무 특별하다"고 카르미나티는 말했다.
nocino (호두 리큐어), gazzosa (300년 이상 아말피 해안에서 재배된 Sfusati 레몬으로 만든 약간 달콤한 탄산 음료) 및 pepe della Valle 와 같은 Ticino에서 생산되는 많은 전형적인 제품 외에도 Maggia (Maggia Valley의 후추) – minestrone alla Ticinese (콩과 야채를 넣은 수프), spezzatino (이탈리아 비프 스튜), busecca alla Ticinese (마늘 빵을 곁들인 곱창 수프), torta di pane 과 같은 전통적인 Ticinese 진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남은 빵과 말린 과일로 만든 스위스 빵 케이크).
Rigiani는 "동굴 투어를 통해 손님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역에 매우 중요한 정통 풍미와 즙이 많은 요리를 소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Ticino에 머무는 동안 저는 Lugano, Locarno 및 Bellinzona 마을 안팎의 다양한 동굴을 방문했습니다.